미디어 장비들에 있어서, 소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며, 전체 기억 소자의 25% 이상을 소리가 차지할 만큼 뇌의 활동영역에서도 소리는 하나의 집중화 된 영역인 것이다. 우리 주위에서 소리를 내는 장치, 즉 음향기기들은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PC의 작은 스피커에서부터, 커다란 오
미디어 또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은 이를 통해서 문자나 그림 또는 소리가 <불특정 다수인>들에게 시각적으로나 청각적으로 매개되게 하는 모든 미디어를 뜻한다. 그러나 매스 미디어로서 전제조건은 어떠한 사회적인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그리고 중요한 형태로서의 공적성향을 갖추어야 한
미디어의 집합체, 하이퍼미디어, 미디어 통합에 의한 새로운 컴퓨터 체계 등의 세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각각은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한 가지 종류의 정보를 단일 미디어(Monomedia)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문자는 단일미디어가 된다. 정보전달 방식이 소리
미디어 이용에 있어서 매개하는 음악의 심리적 효과에 대해 중점을 두고 진행해 보기로 했다. 먼저 우리가 말하는 ‘음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우리가 듣고 즐기는 음악이란 정의에 따라 포괄적으로 소리를 가리키는 것일 수도, 리듬이 있는 것일 가리키는 것일 수도, 전문적인 체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스마트폰/스마트패드 활용
스마트 매체로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가 대표적이다. 스마트폰은 전화기능이 있는 소형 컴퓨터로 유아용 애플
소리 교구 등의 사례처럼 과거부터 오감각을 통한 유아용 교수매체가 활용되었다. 그리고 1950년대에는 TV와 그림책 비디오가 최초로 교수매체로서 도입되었다. 또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유아들이 TV와 시청각 미디어를 통해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스마트폰 활용
(1) 장점
첫째, 학습을 위한 소통 도구로 SNS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러한 즉시성은 같은 공간
Ⅰ. 서론
대화형 에이전트(conversational agent)는 사용자와 시스템 에이전트사이에서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대화형 시스템을 의미한다. 최초의 대화형 에이전트는 1966년에 개발된 ‘ELIZA’로, 환자의 심리치료를 목적으로 조셉 바이젠바움에 의해 개발되었다. ALICE(Artificial Lingui
- 왜 일본의 원전 사태에 집중을 하는가?
2011년 3월 11일 일본 도호쿠 지방 부근의 해저에서 규모 9.0의 지진이 발생했다. 최고 10m의 쓰나미가 발생해 진앙지 인접지역 원전의 원전 전원공급계통 등에 영향을 주었고, 일본 내의 총 54개의 원전 중 진앙지 주변의 10기가 지진발생 직후 자동정지 후 전력공
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인터액티브 비디오 시스템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또는 컴퓨터의 역할이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고 개발환경 역시 다양하다. 다음에 각 구성 형태 및 사용 환경과 개발 환경을 제시해 본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컴퓨터와 VCR을